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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개제다

  • 명인홍소술옹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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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한의 겨울을 견디며 지리산의 영기를 머금고 자란 화개제다 옥로녹차
 
차는 중국에서 지금으로부터 약 5천넌전에 처음 마신것으로 알려진다.
중국 당나라 육우가 쓴 세계 최초의 차 전문서적 [다경(茶經)]에는 인류 최초로 차를 마신 사람이 신농씨염제(神農氏炎帝) 라고 했다.
신농씨는 지금 중국 서쪽 호북성(湖北省) 윗쪽 섬서성(陝西省) 기산(岐山) 아래로 흐르는 강수(姜\水)가에서 양떼를 몰던 부락민들과 살았으므로 그 성(性)을 강(姜)씨라 했다.
중국 고대 전설로 삼황오제 중 한사람으로 백성들에게 농경과 목축을 처음 가르쳤다는 머리가 소의 모습을 한 고대 중국의 황제라고 한다.
지금 중국에 있는 그의 능(陵)마저 차능(茶陵) 이라 불리워 지고 있으며 중국인들은 지금도 햇차가 나오면 제일 먼저 다신(茶神)인 신농씨에게 차례를 지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차를 마시기 시작하였다.
가야의 김수로왕비인 허황옥이 인도 아유타국에서 가져왔고(삼국유사) 지금의 경남 창녕군 북면 백월산에 심었다는 설이(조선불교통사)고 한다. 사료에의한 우리차의 최초 전래다.
신라에서는 828년에 대렴이 중국에서 차씨를 가져와 지리산에 심었고(삼국사기), 백제에서는 문헌은 없지만 백제의 성왕이 차를 일본에 보냈다는(일본서기)는 기록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귀족계급을 중심으로 다도가 유행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사찰을 중심으로 그 전통이 이어졌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유교의 융성으로 한때 쇠퇴기를 가졌던 다도는 19세기 들어서 다시 활상화 되기 시작했다.
당시 초의선사로인해 다도의 이론적인 면과 실제적인면이 크게 발전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어진 것은 1.000~2.000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차 문화는 삼국시대~고려시대에 중흥기를 맞이하다가 조선시대에 쇠퇴의 길로 접어 들었지만, 초의 선사, 다산, 추사등의 훌륭한 다인들의 등장으로 다시 우리차의 재중흥기를 마련하던 중, 근대적인 재배차가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것은 1941년 일본인들에 의해서이고, 1969년 농특사업의 일환으로 차 재배가 확대되었지만 외래차인 커피문화의 범람으로 차 산업은 쇠퇴기를 맞았다.최근 우리 전통차가 우리몸에 좋은 기능성들이 알려지면서 그 소비가 매년 늘어나 현재 연 재배 및 소비가 20~30%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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